타이어를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싶다면 타이어 사이즈를 알아야 하고, 전문점에서 교체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타이어로 맞게 교환했는지 알기 위해서 타이어규격 보는법이 필요합니다. 타이어규격 보는법을 알아두면 타이어 제조 일자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자동차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타이어 측면을 보면 255/55 R18과 비슷하게 쓰여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숫자와 문자의 조합이 타이어 규격 보는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55라는 숫자는 타이어의 단면 폭을 mm로 표시한 것이고, 가운데 55는 편평비로써 타이어 단면의 높이를 나타내는 단위라고 합니다. 끝으로 R18은 휠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타이어 규격 보는법을 알면 내 자동차의 타이어 크기를 파악해서 온라인으로 저렴한 타이어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DOT라고 쓰여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DOT는 타이어 규격 보는법이 아닌 제조 일자와 원산지를 보는 방법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DOR 뒤에 4자리 숫자가 있을 텐데요. 앞 두 자리는 생산 주차, 뒷자리는 생산 연도를 의미한다고 해요. 타이어는 일 단위가 아닌 주 단위로 표시하므로 대략 언제 만들었는지 쉽게 파악 가능하다고 합니다.
타이어 규격에는 타이어 구조, 하중지수, 속도지수 등 좀 더 복잡한 표현들이 담겨 있는데요. 타이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면 단면 폭, 편평비, 타이어 인치 정도만 알고 있어도 충분할 것 같아요. 타이어를 잘못 선택하면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올라가므로 타이어 규격 보는법으로 적당한 사이즈를 찾는게 즁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