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해가 되면 직장인들은 연봉이 인상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질적으로 반영은 뒤늦게 이루어질 수 있지만, 2022년 1월부터 연봉이 바뀌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공공기관에 다니는 분들은 작년 급여를 그대로 받고 있다고 하더라도 2022년 중반쯤 되면 정산된 급여를 한 번에 지급하더라고요. 얼마 전 발표된 교사 봉급표를 올리겠습니다.
교사 봉급표를 보면 1호봉부터 있지만 대부분 7호봉 이상이라고 생각하면 좋은데요. 사범대를 졸업하면 9호봉, 일반대 교육 이수는 8호봉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사범대, 군필자는 3월 신규임용을 하면 10호봉, 6월은 11호봉으로 2022년 교사 봉급표에 따르면 기본 봉급이 2백만 원을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사 봉급표는 본봉만을 보여주고 있고요. 실제 내역을 보면 정액 급식비, 교직 수당, 시간외근무수당, 교원연구비, 방과 후 학습지도 수당 등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10호봉 정도 신규 직원의 급여는 세전 2백만 원 후반, 세후 2백 초반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명절 보너스 등이 포함되면 세전 연봉 약 3,600만 원 정도일 것 같아요.
모든 교원은 공무원 봉급 인상률과 마찬가지로 1.4% 인상이 반영된 교사 봉급표를 받게 되었는데요. 기본급에 대한 인상이므로 실질 임금은 1.4%보다 적게 인상될 수도 있습니다. 10년 이상 교사로 근무하면 급여 총액이 신입보다 2배 이상 증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가족수당, 교직 수당 등이 늘어나고 본봉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교사는 다른 직렬의 공무원보다 다양한 수당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담임수당, 감독수당, 출장비 등이 있고, 호봉도 높게 시작하는 편인데요. 존경받으면서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어서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2022 교사 봉급표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본봉만으로 교사 봉급을 설명할 수 없지만, 표를 참고해서 실제 급여를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