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이란 머릿속이 돌거나, 어지러우면서 캄캄해지는 느낌, 머리와 몸이 따로 흔들리는 느낌 등을 호소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현기증은 여자가 남자보다 많이 느끼는 편으로 증상과 원인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현기증은 어지럼증 증상 중 하나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현기증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기증이 나는 이유와 원인이 너무 다양한데요. 그중에 일부만 찾아보면 빈혈, 저혈당 등의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고, 기립 저혈압, 전실신, 장티푸스, 감기, 장염 등으로 건강과 관련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체력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수면 부족, 멀미, 시차 부적응, 임신 등도 현기증이 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현기증을 경험한다고 해서 딱히 어디가 문제인지 가려내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대부분의 현기증은 휴식을 취하면 일시적으로 호전되므로 편하게 앉거나 누워서 쉬는게 좋을 것 같고요.
공황장애, 과호흡증후군, 불안장애, 우울증 등으로 현기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호흡 조절하는 훈련을 해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어서 반복적으로 현기증을 느낀다면, 건강검진을 받고 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을 필요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현기증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상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증상이고, 특별한 시기에 좀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현기증을 느끼는 분들은 충분한 수면과 식사에 신경을 쓰는게 좋고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몸 관리를 해야 조금이라도 증상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현기증을 경험해서 병원에 가고 싶은데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분들은 이비인후과, 내과를 방문하는게 좋다고 하고요. 만약 현기증이 심각해서 뇌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다면 신경외과를 방문하는게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현기증이 심각하지 않다면 운동, 식사, 휴식 등을 통해서 정신과 신체 건강을 챙기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