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소속의 콜센터로 서울에 살면서 여러 가지 궁금한 것들과 민원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다산콜센터에 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저도 서울에 살 때 다산콜센터에 연락해서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고 도움을 받았었는데요.
서울시와 관련한 여러가지 분야에서 막힘없이 대답해 주는 콜센터 직원분들 덕분에 참 편리했던 기억이 나네요. 기본적으로 다산콜센터는 120으로 전화를 하면 되는데요. 서울시 전화로는 120을 누르면 연결이 되고 시외 및 휴대전화로는 02-120을 누르면 된다고 합니다. 다산콜센터 120 하는일을 알아보겠습니다.
120 외에도 02-731-2120이라는 번호도 함께 소개되는데요. 해외에서 전화를 걸때는 82-2-731-212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다산콜센터 120 하는일은 주로 서울시 행정민원 콜센터로 시구청, 동주민센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행정업무 절차 및 민원접수가 주된 업무라고 하고요.
서울시 산하기관의 행정민원을 담당하는 역할도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 대중교통 안내, 불편민원접수, 도로파손 등 교통 관련 사안에 대해서도 민원 접수를 할 수도 있어요. 예전에 남편이 바빠서 혼자 혼인신고를 하러 가야했는데 그때 필요한 서류를 어떻게 챙겨야 할지 궁금했었는데요.
혼자갈 때 필요한 서류라는 제한적인 조건하에 다산콜센터 120에 문자를 보냈고 답변을 받아서 쉽게 신고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전화로만 다산콜센터에 문의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문자, 농인상담(수어, 문자), 쳇봇, 외국어, 누리소통망 등의 방법으로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산콜센터 120 하는일의 범위와 방법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다산콜센터 120 하는일은 분야별 안내 번호를 보면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통은 1번, 수도는 2번, 일반행정은 3번, 전화번호 안내는 4번, 외국어는 9번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도 이용료 없이 일반 전화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하구요.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청과 보건소 대표번호가 120 다산콜센터로 연결되어 있는 만큼, 서울시 전반의 행정문의 대표 콜센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시 외 지역에 대한 문의는 다산콜센터 120 하는일에서 제외되어 있으므로 지역 콜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다산콜센터 120 하는일이 아무래도 행정적인 부분에 대한 문의를 주로 다루고 있지만, 간단한 정보에 대해서는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한 안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리한 질문이나 범위를 초월한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이 어렵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서울시민들이 적극 이용하여 민생경제 지원 관련 문의를 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산콜센터 120을 통해서 편리한 생활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